페이지 정보
흙살림 모종과 자재를 담은 상자텃밭 보급
흙살림
조회수 466회
14-03-21 20:19
본문
흙살림 모종과 자재를 담은 상자텃밭 보급
상세한 텃밭관리 요령을 배우는 텃밭교육과정 진행
상세한 텃밭관리 요령을 배우는 텃밭교육과정 진행
유기농사를 체험하는 작은 공간, 상자텃밭
지난 4월 21일부터 서울 홍은복지관을 시작으로 전국 곳곳에서 상자텃밭 보급행사가 진행되었다. 금번 상자 텃밭 보급행사는 서울그린트러스트, 신한금융그룹이 도시열섬화 방지, 노인 소일거리 제공, 건강한 먹을거리 확대, 도시 녹화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하였다. 상자텃밭 보급은 녹지가 크게 부족한 도시에서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여 녹화가 가능하고, 도시민에게 생활속 가까운 곳에서 농사를 체험할 수 있
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4월부터 5월까지 서울, 인천, 춘천, 청주, 대구, 울산, 광주, 제주 등 전국 23개 지역에서 만 여 개의 상자텃밭이 보급되었으며, 흙살림은 금번 행사를 통하여 도시유기농자재와 유기농 모종을 보급하고 행사 현장에서 상자텃밭 재배법을 지도하였다. 상자텃밭 보급행사는 생활속 농사실천의 가치를 알리고 텃밭공간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노인, 조손가족 등 취약계층 및 학교, 어린이집 등의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보급하면서, 상자텃밭 분양 대상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상자텃밭 보급행사의 사회공헌 가치를 재확인하였다.
잎채소용, 열매채소용 상자 보급
이번 전국에 보급한 흙살림의 상자텃밭은 지역 환경단체가 주관하고, 지역 신한금융그룹 자원봉사자 등이 참여하여 배양토 만들기부터 모종심기, 상자텃밭 보급까지 전과정에 참여하였다. 제공되는 상자텃밭은 잎채소용 가로 34.5㎝, 세로 34.5㎝, 높
이 27.5㎝, 정사각 플라스틱 화분과 열매채소용 가로 49㎝, 세로32㎝, 높이20.5㎝ 직각 플라스틱 화분의 두 종류이다. 배양토는 흙살림 분갈이흙과 경량상토, 원예용 흙나라를 채워, 고추, 방울토마토, 가지, 상추 등의 재배에 용이하도록 하였다.
상자텃밭 보급사업은 재배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하여, 상자텃밭 관리에 대한 자료확보뿐만 아니라 도시생활유기농 관련 연구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순환 텃밭가꾸기 교육과정
한편, 흙살림은 언제 어떤 모종을 심고, 어느 시기에 영양분을 제공해야하는지, 병해충이 오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등 유기농 텃밭에 관심이 있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한 텃밭 가꾸기 심화 교육과정을 진행하였다. 송파구 솔이텃밭에서 진행하는 금번 교육은 텃밭을 가꾸면서 궁금한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실용교육으로 진행하였으며 교육을 통해 텃밭관련 정보를 교류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금번교육은 총 5회에 걸쳐 흙 가꾸기와 텃밭 작물의 성장과 이해, 텃밭작물 둘러보기, 식품안전성과 친환경농자재 이해, 상자텃밭 만들기, 음식물 찌꺼기를 활용한 퇴비 만들기, 퇴비 액비 만들기와 병해충 방제, 토종벼를 이용한 텃논화분 만들기, 전통떡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무엇보다 금번 교육은 텃밭을 통해 음식물찌꺼기와 낙엽, 농업부산물을 유기농 텃밭을 가꾸는 퇴비로 만드는 방법을 실습하면서 텃밭 속에서 자원의 선순환을 실천하는 의미와 방법을 공유하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흙살림 운동은 도시와 농촌이 함께
흙살림은 도시민들이 농사를 통해 농업과 농민을 이해하고 먹을거리의 소중함과 생태적인 삶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옥상, 베란다, 화단 등 자투리 공간을 텃밭과 텃논으로 꾸며, 흙을 만지고 밟으면서 자연과 생명의 신비를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음식물찌꺼기 등의 자원을 텃밭에서 발효하여 퇴비가 되면 건강한 먹을거리를 키워 다시 우리 식탁을 풍성하게 하는 선순환 프로그램을 보급하여 농사짓는 즐거움으로 소통하는 마을공동체, 지역공동체, 흙살림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