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보기 기부금내역
흙살림뉴스

페이지 정보

흙살림 지부지회 소식
흙살림 조회수 328회 14-03-21 19:59

본문

흙살림 지부지회 소식
[음성지부]
농촌진흥청장(이수화) 흙살림 음성농장(성기남) 방문
지난 7월 16일 농촌진흥청장(이수화)이 음성에 위치한 흙살림 유기재배 고추농장(성기남)을 방문했다. 흙살림 음성 농장의 성기남 회장은 감자와 배추, 고추의 순환재배를 통한 철저한 농장관리로 완벽한 유기고추를 재배를 하고 있었으며, 평당 4근을 수확하고 근당 15,000원에 판매한다고 했다
이수화 농촌진흥청장이 유기재배 농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제주지부]
흙살림 균배양체 자동포장라인 설치, 쌀겨 원료확보 협조요청
흙살림 제주지부는 올해 잦은 비로 인해 마늘, 양파 등 수확에 차질이 있었고, 다른 작물들의 재배 작기도 뒤엉켜버려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한살림에 마늘 공급은 끝났으며, 단호박을 공급중이다. 또한 올해 유채기름 짜는 설비를 마련하여 유채재배를 크게 했으나 5-6월 잦은 비로 수량과 품질이 매우 저조하였으나, 유채기름을 짜서 한살림 등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한다. 생드르 공장 내에 있던 한 살림 매장이 지난 5월에 신제주로 이전했다
제주친환경연합회장을 겸하고 있는 흙살림 제주지부 백경호 회장은 제주도가 한살림, 생협연대, 여성민우회 등 친환경농산물 직거래 단체에 1-2억씩 매장지원 사업을 추진 중에 있는데, 지원대상에서 빠진 일부 친환경농산물 유통업체의 반발이 있긴 하지만 원래대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아울러 앞으로 친환경 농산물 인증이 민간으로 이양될 경우 향후 대책을 흙살림 차원에서 협의하여 보다 긴밀한 협력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제주도의 지원을 받아 균배양체 자동 포장라인을 해인엔지리어링에서 설치하여 운영중인데, 원료값 상승으로 회원공급만 하고 있으며, 일반판매(농협계통 등)는 하지 못하고 있는데, 원료인 쌀겨를 흙살림 본부에서 구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고흥지부]
지난 4월말 고흥군농업기술센터로부터 의뢰받은 마늘 균핵병 분석결과 및 진단 처방서를 지난 7월 4일 고흥군농업기술센터에 전달하고, 담당자에게 흙살림이 의뢰받은 업무에 대해앞으로 보다 긴밀하고 신속하게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