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보기 기부금내역
흙살림 사진첩

페이지 정보

2018년 사단법인 흙살림연구소 총회
흙살림 조회수 1,164회 18-02-02 16:51

본문

??IMG_0283.JPG

2월 1일 흙살림 청주센터에서 2018년 사단법인 흙살림연구소 정기총회가 열렸다.
이번 총회에는 안완식(전 씨드림 대표), 최양부(전 대통령 농림해양수석비서관), 현의송(전 농민신문사 사장) 고문이 참석해 고견을 내비치며 자리를 빛내주셨다.

??IMG_0230.JPG
 
??IMG_0233.JPG
석종욱 흙살림연구소 회장이 총회 개회를 알리고 있다.

??IMG_0241.JPG
이태근 흙살림 회장이 지난 한해 흙살림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2018년 총회에서는 2017년 감사보고, 2017년 활동 보고 및 결산 승인, 2018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 기타 안건 등 4가지 안건으로 진행되었다. 이 4가지 안건은 큰 이견없이 승인되었다.

흙살림연구소는 올해 3가지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올 3월 충북 친환경농업 시농제를 시작으로 제2회 농사예술제와 토종 수확 소비자 축제를 기획하고 있다.
지난해 미진했던 점을 보완하고 보다 풍성하고 알찬 행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을 약속했다.
이어 고유목적사업인 교육사업은 흙살림 내부 직원 교육 프로그램과 현장실습교육 등의 대외교육으로 나누어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친환경 생산농가를 점검하고 생육 현황을 조사해 DB를 구축하는 등 산지 관리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연구사업에서는 토양 분석에 의한 유기재배 시비처방기술 개발 3년차에 접어들면서 유기자재 무기화율 조사를 비롯해 시비처방 모델을 설정하는 작업 등을 진행한다.
홍보와 관련해서는 매월 정기적으로 나오는 흙살림 신문에 편집위원회를 구성해서 보다 열독률 높은 신문 콘텐츠를 만들어 보급할 것이다.
더불어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친환경 농사 현장의 목소리를 담고 기술을 보급, 향상 시킬 수 있는 소통채널을 만들 계획이다.
한편 정기 후원의 확대를 통해 사단법인의 위상과 혁할을 제고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제5회 흙살림상을 추진함에 있어 수상자 심사 규정과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상의 위상을 높일 예정이다.

??IMG_0272.JPG
최양부 고문은 교육사업에 있어 보다 전문적인 유기농업 교육이 이루어지길 희망했다.
학생들의 식생활 교육, 유통 담당자, 생산자, 소비자 등 각각의 타깃에 맞는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어 알찬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IMG_0278.JPG
현의송 고문은 일본의 대지를 지키는 사람들의 예를 들며 사업의 확장을 통한 발전을 모색해 볼 것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