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친환경농업묻고답하기-토마토뿌리생육부진문제 외
흙살림
조회수 441회
14-03-22 02:49
본문
Q. 토마토를 재배하고 있는데, 토마토 지상부에 비해 뿌리의 생육이 떨어집니다. 해결할수 있는 자재가 있나요?
A. 최근 고온에서 갑자스럽게 일교차가 심해져서, 작물의 생육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 원인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우선, 흙살림 유기농자재인 황산가리와 활인산을 이용하여 액비를 발효시킨 후, 수확시까지 관주해주고 스트레스로 인해 뿌리의 흡수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해초추출물을 2000배 희석하여 관주해주시면 증상이 완화될 것입니다. 해초의 경우 뿌리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주는것이므로 엽면살포보다는 관주로 하시는 것이 효과적입
니다.
Q. 목초액을 구매했는데, 어떤 용도로 사용해야하나요?
A. 목초액은 병해충 예방효과와 함께 다른 자제와 혼용시 효과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다. 작물의 도장 혹은 질소과다로 인해서 생육을 억제시키기 위해서 사용하고, 생육억제시 500배 희석하여 주기적으로 엽면살포 하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500배 희석액을 계속 살포하시면 내병성 증진의 효과를 가져와 병해의 피해를 예방할수 있고, 다른 혼용 약제(비료 혹은 살균,살충제)의 침투성을 증가시켜 약제의 효과를 증대시킵니다.
Q. 배추를 재배하고 있는데, 배추박사와 청달래를 혼용하여서 사용하여도 가능한가요? 또한, 사용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혼용시 침전물이나 작물의 피해등이 없기 때문에 혼용하여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약제 혼용시 두 가지를 한번에 약통에 넣지 마시고, 하나의 약제만 넣으신 후, 물을 넣은 후 다른 약제를 첨가하시는게 약제 혼합이 원활히 되어서 최대 살충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혼용시 두 가지 약제 모두 500배로 희석해주시는 것이 효과적이시고, 청달래의 경우 미생물을 주 원료로 하는 자재이기 때문에 해가 질 무렵 살포해주셔야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글 : 이재호 (흙살림 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