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친환경농업 묻고 답하기-사과나무 관주는 어떻게 하나요?
흙살림
조회수 969회
14-03-22 02:46
본문
Q 목초액과 미생물농약과 혼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목초액은 흔히 살균효과가 있어 미생물이 사멸할 가능성은 없는가요?
A 목초액과 미생물 농약이 최종적으로 희석되었을 때 산도(pH)가 중요합니다.
고농도가 아니라면 최종배율로 희석되면 산도는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목초액의 희석배율이 500배정도라면 상관없지만, 50배 정도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Q 사과 색깔이 불그스름하게 나지 않고 탁한 색이 날 때에는 질소질이 많아서 그렇다고 하는데 어떠한 시비방법이 좋은가요?
A 비료 중에서 질소질 비료의 추비시 사용량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추비로 사용하는 유기질 비료(유박 등)의 사용량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Q 사과나무에 관주는 어떠한 방식이 좋은가요?
A 사과의 생육기별로 달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발근이 시작되는 봄에는 미생물과 인산이 다소 높은 액비를 관주합니다. 과비대기에는 질소와 가리가 다소 높은 미생물 액비를, 품질을 높여야 하는 시기에는 질소의 함량이 낮은 미생물 액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석회질비료를 대신하여 연탄재를 토양 산도 조절용으로 사용이 가능한가요?
A 10여년전 연탄재가 토양개량에 좋다는 발표가 어느 연구기관에서 발표했었지만, 3년 정도 사용해보니 땅이 굳어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다량을 사용시 규소성분이 많은 연탄재는 땅을 굳게 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정리:이민규(흙살림 사무국)>
<이 자료는 비상업적인 용도를 위해 인용, 복제할수 있습니다. 다만, 출처(출처:흙살림 http://www.heuk.or.kr)를 반드시 밝혀 주시기 바라며 개작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