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보기 기부금내역
유기농업기술

페이지 정보

지구를 구하는 흙
흙살림 조회수 793회 18-05-04 15:29

본문

탄쒌 ?? ?푬 ?난?.jpg
 

탄소 포획하기 ? 우리를 구할 토양 지지하기


나는(NTS 대표) 지구 온난화 문제에서 긍정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희망으로 매년 12개국을 여행한다. 나는 토양이 유일한 구원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수  천명중 하나다. 우리가 내일 아침에 모든 탄소 배출을 삭감할 수 있다면, 200년 후에는 우리 대기에서 공격적인 과잉상태의 이산화탄소 함량이 1975년 수준으로 낮아질 수 있다. 불행히도 여전히 너무 높아서 우리 해양은 지속적으로 더워지고 산성화 될 것이다. 따라서 이미 끝난 일인가?
대답은 메아리치는 아니오!!!!!다. 이 방정식을 더 잘 이해하는 다음의 5가지 열쇠 요인이 있다:


1. 우리는 새 탄소를 만들 수 없다. 시작 시점부터 지구상에 존재하는 탄소 수는 같으며, 3가지 저장 시스템 사이에서 이동한다. 탄소는 부식으로 토양에 저장되거나, 탄소기반 생명체(식물, 동물 및 사람) 또는 대기(CO2와 메탄)에 저장된다. 탄소는 탄소 순환이라고 하는 현상에서 이들 세가지 저장고 사이를 이동한다.
2. 이 탄소원중 가장 큰 부분은 토양에 저장된다. 사실, 유기물로 토양에 저장되는 양은 대기에 저장되는 양의 거의 두 배다(1,5559기가 톤 대 800기가 톤, 역자 주> 기가=10억배)
3. 토양에 있었던 탄소의 2/3는 지금 대기에 있다. 지구 토양의 유기물 함량은 평균 5%에서 1.5%로 낮아졌다.
4. 이 탄소 광맥은 역사적으로 토양에 기반한 것인데, 지금 열을 붙잡아 해양을 데우고 우리 기후에 극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온실가스 층을 두껍게 하는 주범이다.
5. 해법은 그것이 온 곳으로 되돌려 보내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 토양에 유기물을 늘릴 때 우리는 효과적으로 탄소 순환으로 들어가서, 그렇지 않으면 대기로 되돌아갔을 탄소를 토양에 격리하게 된다.


농부들은 지구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들이지만, 그들은 안정된 유기물을 만드는 책임이 있는 토양 생물로부터 지지를 받을 필요가 있다. 불행히도, 현대 농법은 이들 부식 형성 도우미들에게 심각하게 영향을 미쳤다. 먹거리 생산에 보다 생물학적인 접근의 중심 주문은 “주면 당신은 받을 것이다”라는 관계를 인지하는 것이다. “시급한 과제인 안정된 탄소의 형성과 관련하여 우리의 지지를 받을 만한 가치가 가장 높은 작업자는 무엇인가?”라는 의문이 남는다.


■ 곰팡이 구하기
여러분은 깎은 잔디로 퇴비를 만들어 보통의 양으로 정원에 뿌리고 나서 이 단내가 나는 초콜릿 색의 선물의 도입으로 토양이 검게 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그러나, 6개월 후에 그 토양에 다시 가보면 토양은 종종 원래 색으로 돌아간다. 이것은 “지구를 구하는” 형태의 부식이 아니다. 안정된 부식은 곰팡이가 만들며, 이 형태의 탄소는 35년 이상 우리 토양(그리고 대기 밖에)에 남는다. 이 이야기의 관심 있는 부분은 안정된 탄소 저장을 책임지고 있는 유용한 곰팡이가 슬프게도 우리 토양에 없다는 것을 새롭게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우리는 살균제, 제초제, 살선충제, 과다 경운, 긴 황무지 기간 및 산/염류 비료로 그들을 죽여 버렸다. 이들 생물의 한 그룹인 균근균은 단지 10%만 남아있는 수준까지 죽임을 당했다.

남아 있는 우리의 곰팡이 작업자로 이뤄진 미생물 제제와 곰팡이가 우점하는 퇴비차를 토양에 시용하고, 부식, 해초, 피복작물로 먹이는 것이 긴요하다. 균근균은 글로마린이라고 하는 끈적한 탄소 기반의 물질을 방출하며, 이것이 토양에 있는 모든 부식의 30%를 차지한다.
그러나, 엘론(Elon Musk) 같은 다국적 기업이 화성의 메마르고 붉은 사막을 식민지화하는 것을 꿈꾸는 동안 우리는 지구라고 불리는 우아하게 아름답고 귀중한 보석의 생물학적 본질을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20,000개의 선충을 확인하고 명명했지만, DNA 분석결과 100만개 이상의 다른 선충 종들이 우리 발 아래에 거의 이해되지 않은 세계에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냈다. 확실히, 우리는 우주 탐험에 쓰이는 수십억 달러의 일부를 우리 먹거리를 키우는 우주-우리를 구할 수 있는 토양-을 더 잘 이해하는데 돌려야 한다.
이 시점에서, 생물학적 토양 해법은 지구 가온 위기에 대한 유일의 타당한 후보다. 방출 감소는 단지 필연적인 결말을 늦출 수 있을 뿐이며, 배출 증가 가능성이 더 크다. 중국은 1600개의 새로운 석탄 화력발전소를 주문했고, 그들은 62개국을 연결하는1조 달러 규모의 고속도로 프로젝트인 “일대 일로”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다(콘크리트 생산은 두 번째로 높은 CO2 오염원).
우리는 함께 뭉쳐 탄소를 토양에 되돌릴 필요가 있다. 우리는 성스러운 사명으로서 부식 형성을 아우를 필요가 있다.

출처 : NTS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