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보기 기부금내역
유기농업기술

페이지 정보

피복작물의 비밀3-피복작물의 6가지 전략
흙살림 조회수 973회 16-07-28 11:58

본문

피복작물의 6가지 전략

 

2.겨울밀을 가을에 파종할 때 ha당 무 2-3kg 파종하면, 겨울이 오기 전에 연필정도로 굵기가 작은데 이 때에 붕소, 석회, 아연을 흡수한다. 겨울에 무가 죽지만 봄에 밀이 휴면에서 깨어나서 자라는 데 핵심적인 세 양분을 흡수한다. 봄에 이들 양분이 방출되는 시기는 밀의 휴면타파 시기와 일치한다.

미시건주의 연구에서 무가 밀의 수량을 급증하게 한다는 많은 데이터가 있다.

따라서 밀 피복작물은 원생동물을 증식하는 혼합 두류, 무, 잠두의 혼합물이다. 파종량은 상황에 따라 다른데, 사료작물이 필요하면 더 많이 파종한다. ha당 10~12kg에서 30~40kg 사이에 있다. 수분을 보호하고 토양을 식히기 원하는 건조 토양에서는 항상 더 많이 파종한다. 중점토와 습한 토양에서는 줄인다.

식물 수가 많으면 수분에 대해 경합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사실은 반대다. 식물 수가 많으면 태양과 공기가 토양을 데우는 것을 방지하고 피복식물은 저장된 수분을 끌어올리는 모세관작용을 제공한다. 지온이 기온에 비해 70%일 때 수분 이용률이 100%가 된다. 토양온도와 기온이 같으면 매일 수분의 절반 이상을 잃는다. 2일이면 말라버린다.

목초지에서는 초종의 40%를 클로버로 유지하고 치커리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치커리는 반추가축의 위를 자극하는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다.

겨울 귀리의 첫 번째 추출물은 인과 가리를 유효하게 하지만, 완전히 자라면 유호하게 하지 않는다. 5~7.5cm 크기일 때 추출물을 온 토양에 뱉어내어 인과 가리를 가용화한다. 겨울밀과 함께 뿌리면 3~5cm까지 자라고 죽는다. ha당 5~10kg 파종하며 가격은 kg당 200원이다. 이는 ha당 2000원 이하로 인산과 가리를 다량 공급하는 효과다. 귀리에 일년생 호밀을 혼파하는 것과 같이 언제나 양념을 추가한다. 일년생 호밀은 추출물을 내어 단기간에 토양 생물을 자극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제초제를 쓸 필요가 없고 작물이 건강해져 병충해를 겪지도 않는다. 옥수수에는 4.5주와 8.5주에 요소와 부식산을 엽면시비하면 좋다.

 

3. 세번째 전략은 경운을 피하거나 최소화 하는 것이다. 우리는 토양 생물의 온전함을 회복시킬 필요가 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특히 지렁이를 고려할 때 실제로 활성화된 생물학적 토양은 토양 생물이 ha당 50톤에 달한다. 경운으로 토양의 온전성을 회복할 수는 없다. 글리포세이트(글라신, 라운드업) 제초제를 사용하고 무경운하면 제초제가 피복되어 오히려 해롭다.

 

4. 네 번째 전략은 생존할 수 있는 생물학적 제재를 포함하는 것이다. 균근균과 트리코데마로 종자를 처리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몇십만원으로 1,000리터짜리 미생물 배양 탱크를 구비하고, 좋은 퇴비 10kg와 액체 미생물 먹이 10리터를 넣고 물을 채워 24시간동안 공기를 주입하면 ha당 50리터 시비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노동력으로 가득한 탱크를 가지게 된다. 총 비용은 ha당 6,000원 이하이면서 아주 많은 이득을 줄 수 있다.

미생물제제 50g이 24시간에 100리터의 농축액이 된다. 형광성 슈도모나스를 배양하면 매우 경제적인 서리피해 방지제를 만들 수 있다.

슈도모나스는 결빙 균을 잡아먹고 4주간 잎에서 산다.

 

5. 다섯 번째 전략은 적당한 토양개량제를 선택하는 것이다. 제오라이트는 ha당 500kg 시용한다. 피복작물로 인과 가리가 매년 증가하지만, 일부 미량요소는 보충이 필요하다. 특히 붕소의 시용효과가 눈에 띈다. 미세한 액상 석회석, 석고 또는 탄산마그네슘을 근권에 몇 리터 시비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미세한 액상 구아노는 인, 석회, 규소, 미량요소를 직접 근권에 공급한다. 석고는 과잉의 고토와 나트륨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한다. 그러나, 너무 많이 사용하면 미네랄을 제거할 수 있다.

 

6. 여섯 번째 피복작물 전략은 그 시스템에 지속적으로 매달리는 것이다. 농부들이 몇가지 일들을 바르게 하지만, 3년만에 피복작물을 잊고 바퀴가 곧바로 이탈하는 상황을 보는 것은 일반적이다. 미생물의 온전성은 상당히 부족하다. 그들은 먹이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서로를 잡아먹어 시스템이 붕괴한다. 미생물의 먹이로서 추출물을 공급할 필요가 있다.

추출물이 없는 1년은 역동적이고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시스템에서 긴 기간이다. 매년 추출물을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피복작물의 효과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한 해를 거름으로써 시스템을 붕괴시키곤 한다. 한 농부는 최소 투입으로 최대 결과를 내는 시스템을 갖고 있었는데, 건강상 이유로 한 해를 건너뛰었는데, 그의 훌륭한 상생 시스템에 즉시 문제가 발생했다. 그의 완전히 자가충족적인 시스템이 붕괴되었다. 그 후 그는 그 시스템에 머물러서 한 해도 거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