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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기식품의 가공 및 유통현황
흙살림 조회수 540회 14-03-21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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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기식품의 가공 및 유통현황
<연재> 해외 유기농식품동향 3
장종익 (농업경제학 박사, 전 협동조합연구소 소장)
미국의 유기농식품 부문은 1995년 이후 급속히 성장하여 지금은 미국 내 거의 모든 식품점에서 팔리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미농무성의 경제연구국이 유기농제품거래연합회 (OTA) 및 유기농연구재단과 협력하여 2004년도에 실시한 설문조사결과와 유기농제품거래연합회의 연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러한 미국유기식품의 공급업자들의 원료구매 및 가공 유통 현황을 소개한다.
2004년 현재 미국내 56개 인증기관에 의해서 인증된 유기식품의 처리시설은 모두 2,790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설들은 채소, 과일, 계란 등의 포장, 가공 및 유통, 각종 곡물의 가공 및 유통, 각종 유제품의 가공 및 유통, 버섯 및 꿀 등 특작물의 가공 및 유통, 우육, 돈육, 계육 등의 가공 및 유통, 그리고 커피 및 차 등의 가공 및 유통 등을 위한 것이다. 이 시설들은 매출액 5백만불 이하의 소규모가 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미국 서부와 동북부 대도시 인근 주들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식품점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유기농식품들은 과일과 채소이며, 그 다음이 우유, 치즈 등 유제품, 각종 쥬스 및 음료수, 그리고 빵과 과자 및 각종 곡물들이며, 양념류와 육제품은 그 비중이 아직 낮은 편이다. 유기농제품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06년 한 해 동안 유기농식품은 약 167억불 (약 17조원)이 판매되었으며, 전체 식품판매액의 2.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97년의 36억불, 2003년의 104억불에 이어 매년 16-2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유기축산물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으며, 심지어 유기농화훼나 유기농애완견사료의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유기농식품들은 대부분 유기농인증기관의 로고 혹은 미국 농무성의 유기농 로고가 부착되어 판매되고 있다. 일부 유기식품들에는 비유전자변형, 우리고장식품, 사회적 책임, 동물복지, 지속가능한 농업 등의 표시가 추가되어 있으나 아직은 그 비중이 매우 낮은 편이다. 그리고 최종 판매처는 '자연식품' 소매체인, 소비자협동조합 혹은 소규모 독립적인 '자연식품점', 월마트 등 대형 슈퍼체인의 유기식품코너, 파머스마켓 및 CSA (지산지소 농업)와 단체급식 등 매우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유기농식품의 문전택배업이 성장하고 있다.(일례로
www.diamondorganics.com 혹은 www.doortodoororganics.com)
아래의 표는 유기식품거래연합회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유기농식품의 최종 판매처를 형태별로 분류한 것이다.

<표> 미국유기농식품의 최종 판매처, 2003
판매처의 종류
판매금액 (백만불)
 판매금액의 비중(%)
자연식품소매점
  - 자연식품유통체인
  - 자연식품 취급 독립점포
대형 소매유통체인
기타
  - 음식점 및 단체급식
  - 수출
  - 파머스마켓
  - 인터넷 및 우편주문판매
   4,943
  (2,011)
  (2,932)
  4,499
    939
   (254)
   (165)
   (400)
    (82)
  48
  (20)
  (28)
  43
   9
  (2)
  (2)
  (4)
 (0.1)
 합   계
  10,381
 100.0
자료: Organic Trade Association, OTA's 2004 Manufacturer Survey.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3년 현재 유기농식품의 최종판매는 월마트 등 대형 소매체인과 홀푸드 등 자연식품소매체인 등이 주도하고 있으며 (전체의 63%), 소규모 독립적인 자연식품점 혹은 소비자협동조합 등이 전체의 29%를 차지하고 있다. 파머스마켓 및 CSA는 전체의 4%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조사결과는 미국의 경우, 일본 및 한국 등에서 초기에 지배적 형태를 보여 온 소비자조직과 생산자조직 간의 비시장적 거래형태가 매우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에 대형 소매유통기업에 의한 시장 거래가 지배적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시장을 통한 유기농식품의 거래는 유기농식품 제조업자의 판매영역과 구매영역 조사 결과에서도 파악된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식품들은 공장 소재 지역을 넘어서 점점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추세에 있으며 (전체 생산액의 약 40%), 전체의 약 7%는 수출되고 있다. 그리고 유기농식품의 생산에 들어가는 원료농축산물도 자기 고장의 지리적 틀을 벗어나 인근 주 및 미국 전역 (전체 조달액의 60%), 더 나아가 해외로부터의 수입 (전체 조달액의 20%) 등을 통하여 조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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